지중해의 추억, Club Med [3]

지중해의 추억

경제 규모가 커지고, 삶에 대한 인식이 변함에 따라 여행산업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이다.  따라서 ‘휴식과 여행’에 대한 욕구가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전세계 120여 개의 Village를 기반으로 ‘편안함과 즐거움’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면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여행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Club Med가 전세계 Village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의 특성상 싸고 저렴한 여행 상품을 더 많은 여행객들에게 제공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실제 Club Med의 손익계산서는 상당한 규모의 감가상각비 발생으로 인해 좋은 수익성을 보여 주지는 못한다. 이는 Club Med가 가지고 있는 차별화 우위뿐 아니라 원가우위까지 확보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경영상의 어려움에 처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충분히 많은 돈을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는 사람들이 Club Med의 고객이 되고 있고, 기대 이상의 만족(특히 GO와의 정서적 교감)을 계속 제공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반세기 전 알쿠디아에서 에메랄드 빛 바다와 따사로운 햇살을 즐기며 여유로운 휴식을 취했던 젊은이들의 추억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여행과 휴양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며, 여행 산업의 푸른 바다를 찾아 떠났던 Club Med의 항해도 계속될 것이다. GM과 GO가 함께 어울릴 수 있다면, Village는 앞으로도 오랫동안 지중해의 추억으로 가득찰 수 있을 것 같다.

참고:
http://www.clubmed.com
http://www.clubmed.net/corporate/welcome.php
http://www.clubmed.co.kr
클럽메드 지오시스템의 외식업 적용 가능성에 관한 마케팅 연구 (김상엽, 2004)
세계 휴가 문화를 선도하는 Club Med (송지환, 2002)

Image Source:
http://www.clubmed.co.kr / ⓒ Club Med

엮인 글:
지중해의 추억, Club Med [1]
지중해의 추억, Club Med [2]
지중해의 추억, Club Med [3]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