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Business Essentials 모든 글

지식경영의 이해 [2-2]

4. 지식자산의 개념

지식자산의 분류
현재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지식경영의 분야를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해 본다면 지식의 창출과 지식자산의 측정에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두 가지의 분야 중 지식자산 측정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는 지식자산의 분류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이미 기존의 회계학은 자산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가지고 있다. 물론 여기에는 무형자산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제도상 각종 제한과 객관적 수치를 강요하는 기존의 회계학적 자산측정 방법으로는 지식자산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Annie Brooking의 분류 – 지적자산 측정의 관점
애니 브루킹은 지식자산을 크게 시장자산, 인간중심자산, 지적소유자산, 인프라자산의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시장자산 : 회사가 시장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데 필요한 모든 자산을 총칭한다. 시장자산은 기업에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지식자산의 핵심요소이며, 시장자산의 예는 서비스, 브랜드, 고객의 규모와 그 충실도, 명성, 수주잔고, 유리한 라이선스 계약이나 유통경로 등의 경쟁우위확보에 도움을 주는 모든 자산을 포함한다.
인간중심자산 : 조직구성원에 의해 구현되는 집단적 전문 기술능력, 창조적으로 문제해결 능력, 리더십, 기업 및 경영기술 등을 총망라하는 개념이다. 교육수준, 자격증, 업무수행 지식, 업무수행 능력 등이 인간중심자산의 대표적인 예이며, 극단적인 상황 등 특수한 경우에 개개인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여 주는 지표나 심리 측정 데이터도 포함한다.
지적소유자산 : 노하우, 기업비밀, 저작권, 특허 및 다양한 상표권, 컴퓨터 소프트웨어, 디자인권, 영업비밀 등이 포함된다.
인프라자산 : 조직체가 기능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방법론, 그리고 절차를 의미한다. 이는 직원과 업무 프로세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조직체를 유지, 강화 시키는 한편, 업무효율을 높이는 토대가 될 뿐만 아니라 지식공유의 장을 마련한다. 기업문화, 위험을 측정하는 방법론, 판매능력 관리방식, 재무구조 등이 인프라 자산의 예이다.

Thomas Stewart의 분류 – 지식자산의 측정관점
스튜어트는 지식자산을 크게 인적자산, 구조적 자산, 고객자산으로 나누고 있다.

인적자산 : 종업원들이 임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혁신적 능력, 기업문화, 기업의 가치 및 철학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인적자산은 개인의 지식이기 때문에 기업이 소유할 수 없다.
구조적자산 : 기업이 보유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조직구조, 특허, 등록상표 등 조직의 능력으로 종업원들이 퇴근한 다음에도 조직에 남아 있는 지식자산을 의미한다. 기업은 이를 소유하고 거래할 수 있다.
고객자산 : 고객과의 관계로부터 창출되는 지식자산으로 고객의 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고객과의 거래범위, 거래의 빈도, 충성도 등을 포함한다.

Karl-Erick Sveiby의 분류
칼 스베이비는 지식자산을 내부적 구조자산과 외부적 구조자산, 그리고 개별적 능력자산으로 나누고 있다.

내부적구조자산 : 내부적 구조는 특허, 컨셉트, 모델과 컴퓨터와 행정 시스템들로 구성되며, 고용자에 의해 창조되고 조직에 의해 소유되는 문화 또는 정신이 일반적으로 내부적 구조자산에 속한다.
외부적구조자산 : 고객과 공급자의 관계, 브랜드, 트레이드마크, 명성 또는 이미지 등으로 구성된다.
개별적능력 : 다양한 상황에서 행동하는 사람의 능력을 의미하며 기술, 교육, 경험, 가치들과 사회적 기술이 포함된다.

Leif Edvinsson의 분류
에드빈슨과 멀론은 지적자본(intellectual capital) 을 지식자산(knowledge capital), 비재무적 자산(non-financial asset), 비물질적 자산(immaterial asset)과 동일하게 취급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지적자산을 인적자산과 구조적 자산의 결합으로 그리고 구조적 자산은 고객자산과 조직적 자산으로 이루어진 트리 구조의 지식자산 분류를 제시하고 있다(그림참조). 그리고 조직적 자산을 다시 혁신자산과 과정자산으로 이루어진다.

인적자산 : 기업의 임직원들이 업무수행을 위해 가지고 있는 지식, 기술, 능력의 결합물을 말한다. 임직원들이 공유하는 기업의 경영철학, 가치관 등 문화적인 요소도 포함한다.
고객자산 : 고객과의 관계
조직자산 : 기업의 조직시스템, 프로세스, 조직지식이 포함
혁신자산 :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능력이 해당됨
과정자산: 업무제조, 유통프로세스

5. 지식자산의 원천

지식자산을 분류하는 방법들은 학자들이나 실무자들 사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실제로 용어상 차이가 조금씩 있을 뿐 전혀 색다른 분류방법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분류 방법들을 통해 우리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식자산의 원천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런 원천을 파악함으로써 지식 관리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고 조직이 가진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을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지식자산의 원천으로는 고객, 시장, 기업의 생산품과 서비스, 경쟁자, 조직구성원의 기술, 조직환경, 방법과 프로세스 등으로 볼 수 있다.

고객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고객에 관한 정보, 잠재적 고객에 관한 정보 등은 중요한 지식자산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런 단순정보 이외에 고객 개개인의 피드백, 욕구, 성향 등에 관한 정보들도 지식자산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시장 기업이 처해 있는 시장에서의 위치, 시장의 경제적 동향 등 기업과 연관된 외부환경에 관한 모든 것이 지식자산의 원천이 될 수 있으며, 항상 민감하게 동향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생산품과 서비스 기업이 생산하는 생산품과 서비스에 관한 정형적이며 사실적인 정보로부터 다른 제품과 서비스와는 다른 경쟁우위를 가져오는 특유의 노하우 등에 이르기까지 제품 자체 혹은 제품과 관련된 조직구성원의 지식 등이 지식자산의 원천이 된다.

경쟁자 기업은 다양한 형태의 경쟁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자와 효과적으로 대처하여 쌓은 기업 혹은 조직구성원의 지식은 지식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또한 경쟁자와의 벤치마크를 통한 정보는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지식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다.

조직 구성원의 기술 기업에 내재된 대부분의 지식은 조직구성원으로부터 나온다. 그리고 그 지식의 대부분은 암묵적인 노하우의 형태로 존재하며 이러한 지식에 바탕을 둔 기술은 지식자산으로서 가장 큰 가치를 지닌다.

조직 환경 기업이 가진 환경은 직접적으로 지식자산을 창출해 내지는 않지만 기업문화의 바탕이 되며 조직구성원을 동기부여 시키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방법과 프로세스 방법과 프로세스는 궁극적으로 기업 생산력에 차이를 가져오는 중요한 요소이며 각 기업이 가진 지식 정도의 차이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식자산의 원천이다. 이러한 방법과 프로세스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재활용 되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엮인 글:
지식경영의 이해 [1]
지식경영의 이해 [2-1]
지식경영의 이해 [2-2]
지식경영의 이해 [3-1]
지식경영의 이해 [3-2]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