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Business Essentials 모든 글

제품포트폴리오관리(PPM)

많은 기업들은 다수의 사업을 추진하거나 다종의 제품을 생산하며 경영활동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기업은 각 사업 혹은 제품 중 어느 것을 확대, 강화, 유지하고 어느 것을 축소하거나 제거해야 할까?

이렇게 전략적 강점을 지닌 특정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지원을 결정하기 위한 전략을 포트폴리오 전략(Portfolio Strategy)이라 하며, 분석을 위한 대표적 모델 중 하나가 제품포트폴리오관리(PPM: Product Portfolio Management)이다. PPM은 전략적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한 요인으로 성장률과 점유율이라는 두 개의 축을 이용한다.


PPM이란?

PPM은 다수의 사업 혹은 제품을 가진 기업의 전략적 강약점 분석을 위해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라는 두 개의 분석요인을 가진 도표(growth/share matrix)를 사용하여, 그 기업이 가진 사업 혹은 제품을 두 분석요인에 따라 분류하고 적절한 자원배분을 위한 대응전략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법으로 Boston Consulting Group(BCG)가 개발했다.


BCG Matrix

PPM은 전략사업단위의 분류를 위해 다음과 같은 도표를 이용한다. 이 때 각 도표의 4분면은 전략사업단위를 의미하며 분석대상이 되는 기업의 사업 혹은 제품을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에 따라 배치한다.

위의 도표에서 시장점유율은 시장의 가장 큰 경쟁자에 대한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의미하며 시장점유율의 확대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에 성장률은 해당 사업에서의 시장 연간 성장률을 뜻하고, 더 많은 투자비용의 투입을 통해 높일 수 있다.


각 전략사업단위의 의미

BCG 매트릭스의 각 사업단위의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각 전략사업단위에 따른 대응전략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을 두 축으로 기업은 자사의 사업 혹은 제품을 BCG 매트릭스 분류표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각 사업영역에 따라 분류된 각 사업 혹은 제품은 어떤 대응전략을 통해 기업의 자원을 최적으로 할당할 수 있을까?

각 전략사업단위에 대응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으며 기업은 효과적인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PPM이 애초에 달성하고자 했던 포트폴리오 전략을 완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성장사업: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구축(build)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 개발사업: 구축, 수확 혹은 철수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 수익주종사업: 유지 혹은 수확 전략을 사용해 안정적인 현금회수를 노린다.
  • 사양사업: 수확 혹은 철수전략이 적합하다.


제품포트폴리오관리(PPM) 기법의 장단점

BCG 매트릭스에 의한 제품포트폴리오전략은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라는 단 두 개의 분석요소만으로 현재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상황을 평가하고 전략을 제시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두 개의 축으로 이루어진 구성요인이 지나치게 단순해 합리적이지 못하며 정태적인 분석만 가능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사업단위의 과거나 미래의 흐름을 보여주지 못해 포괄적이고 정확한 사업부 평가가 불가능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