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권한위임

뛰어난 감독(supervision)을 보장하는 것은 효과적인 권한위임(delegation)이다. 권한위임은 감독자가 하급자에게 직무를 완성할 의무와 권한을 주고, 어떻게 직무를 완성할 수 있는지를 하급자에게 이해하도록 할 때를 말한다. 효과적인 권한위임은 궁극적으로 사람들을 성취동기에 가득차게 하고 생산적으로 발전시킨다. 관리자들은 스탭에게 의지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그들 스스로를 더욱 더 동기부여되고 생산적이 된다. 또 전략적 문제들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상태가 된다.

권한위임은 때때로 새 감독자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특히 새 조직을 출범하려고 서두르거나, 주요한 새 제품 혹은 서비스에 관해 일을 추진할 경우 더욱 그렇다. 많은 관리자들은 그들이 이전까지 해 온 것처럼 똑같은 의사결정을 하며 편하게 지내기를 원한다. 그들은 스스로 일을 더 잘 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자신의 어떠한 권력과 위치도 잃게 될지 모를 위험을 원치 않는다(역설적으로, 효과적인 권한위임을 배우지 못한다면 그들은 이런 것들을 잃고 만다). 그들은 하급자들이 실패하거나 조직을 망칠 경우를 생각해서 권한을 주는 위험을 부담하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실전적으로 효과적인 감독과 발전의 중추가 될 권한위임을 위한 기본적인 접근법이 있다. Thomas R. Horton은 ‘권한위임과 팀 구축: 혼자서하지 말라(Management Review, September 1992, pp. 58-61)’를 통해 권한위임을 달성하기 위한 다음의 일반적인 단계들을 제안하고 있다:

1. 한 사람에게 모든 업무를 위임하라
이것은 업무위임을 받은 사람에게 책임감을 부여하고 그들의 동기부여를 높인다.

2. 옳은 사람을 선택하라
하급자들의 직능과 능력을 평가하고 가장 적합한 사람에게 업무를 부여하라.

3. 당신이 원하는 결과들을 명확히 상술하라
무엇을, 왜, 언제, 누가 그리고 장소에 관한 정보를 주어라. 당신은 그들에게 “어떻게”에 대해서는 남겨둘 수 있다. 이 정보를 적어 내려가라.

4. 책임과 권한을 위임하라 — 업무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 업무 그 자체를 부여하라
결과들이 감독자가 상술한 것과 같은 한, 하급자 스스로 선택한 방법에 의해 업무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하라. 심지어 당신이 스스로 업무를 완수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고 항상 생각하라. — 이것은 고차원 경영의 예라 할 수 있다.

5. 종업원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한 느낌과 당신이 원하는 결과에 대해 당신에게 개괄하여 피드백하도록 요청하라

6. 프로젝트 진행에 관한 참견이 아닌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아라
보고서는 지난 주 그들이 한 것을 다루고 있어야 하며, 다음 주의 계획과 발생가능할 문제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정기적인 종업원 회의는 이러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7. 열린 의사소통 라인을 유지하라
하급자 주위를 서성이지 말라. 그러나 그들이 하고 있는 것을 의식하고 그들이 당신과 함께 확인하는 것들을 지원하라.

8. 만약 당신이 작업 진행에 만족하지 못한다해도, 그들에게 맡겨진 프로젝트를 철회하지 말라
종업원과 계속 일하고, 그들의 책임만큼 그들이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라.

9. 성과를 평가하고 보상하라
방법보다는 결과를 평가하라. 불충분한 성과를 지적하고 성공을 보상하라.


by
Carter McNamara, MBA, PhD
Carter McNamara permitted the translation of this article.

Leave a Comment